[IT]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호텔 솔루션

작성일
2016-08-11 19:12
조회
11432

영화 '아이언 맨'을 보셨나요? 거기에서 나오는 '자비스', 이제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바로 'IoT'라는 기술 때문인데요. 'IoT'란 무엇일까요?


Jrdlmp.jpg

▲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자비스' (출처 : www.wallpapersafari.com)


IoT는 Internet of Things 의 약자이며, 우리나라에선 '사물인터넷' 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IoT 기술은 모든 사물에 인터넷을 결합하여, 기기 하나만으로 모든 사물을 파악/동작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최근 이런 기술에 통신3사, 대기업 등 많은 분야에서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IoT 기술을 호텔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00502589_20160712.JPG 

▲ IoT 산업 시장의 전망 (출처 : 한겨례)



1. 홈 어시스턴트 기기 설치


아마존에서는 'AI 에코'라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이 에코는 AI 비서와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알고 싶은 정보가 있을 때, 남에게 말을 걸듯이 에코에게 말을 걸면 인터넷을 통해 찾고 바로바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 AI 비서는 전원을 켜면 바로 모든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매우 낮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는데요.

이 장비를 이용하면 남녀노소 없이 모두가 호텔에서 더 편안하게 쉴 수 있을 것입니다.

후에 더 발전했을 때에는 호텔에 대한 정보를 장비에 입력해놓고,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BE%C6%B8%B6%C1%B8-%C5%AC%B6%F3%BF%EC%B5%E5-%C0%BD%BC%BA%BA%F1%BC%AD-%BE%CB%B7%BA%BB%E7%BF%CD-%BF%AC%B0%E1%C7%D2-%BC%F6-%C0%D6%B4%C2-%B9%AB%BC%B1%BD%BA%C7%C7%C4%BF-%BF%A1%C4%DA.jpg 

 ▲ 아마존 'AI 에코' 출처 : IPnomics



2. 객실 관리 시스템 적용


객실을 사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쾌적함과 편안함일 것입니다.

그런데, 환기가 잘 되지 않아 공기가 탁하게 유지되거나, 수압에 문제가 생겨 물이 약하게 나오는 등

객실 내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고객이 직접 이야기하지 않는 이상 파악하기 매우 힘들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IoT 기술을 도입하게 된다면

고객이 일일이 이야기 하지 않아도 카운터에서 자체적으로 최적의 객실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8p%BE%C6%BF%F4%BC%D2%BD%CC%BE%D8%BF%A1%B5%E0.jpeg 



3. 아침에 하루 일정과 관련된 정보 제공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날씨가 어떨지, 차는 어디가 막힐지, 조식의 상태가 어떠한 지 등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으로 일일이 검색하기에는 무언가 귀찮기도 하고, 시간도 시간대로 걸리게 됩니다.

이러한 생각을 스마트폰으로 찾아보지 않아도 보여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더욱 아침이 상쾌할 것입니다.


11.jpg 

▲ 유리에 정보가 노출되도록 설정 (출처 : homify)



4. 이용패턴 분석하여 서비스 추천


IoT는 고객에 대한 빅데이터를 GPS 혹은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서 분석하거나, 잠을 자기 위해 침대에 누울 때 몸의 상태를 분석해주고,

고객에게 가장 잘 맞는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는 형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몸이 경직되어있어서 풀어줘야 할 필요성이 있으면 마사지 코스를 추천해주거나,

몸에 약한 질병 기운이 감돌기 시작하면 의약품을 소개해 주는 등, 고객 맞춤 서비스 최적화가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 EDITOR'S COMMENT


이렇게 IoT는 호텔산업에 있어서 다방면으로 적용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에디터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더 다양한 방법으로 사물 인터넷을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를 조금이라도 빨리 갈 수 있도록 트렌드를 붙잡고 적용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물론, IoT기술이 완벽하게 상용화가 되지 않고, 기술들이 하나하나 구현되고 있는 현실에서 많은 비용이 나갈 것입니다. 그러나 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금 더 멀리 볼 수 있는 관점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호텔페어 전시회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맞추어 2016년 9월 8일(목) ~ 9일(금) 까지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전시회에서는 객실 무인화시스템, 도어락 시스템, 복사냉난방 시스템 등 하이테크를 겸비한 업체들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호텔페어는 9월 7일까지 무료참관신청이 가능하며, 그 외 다양한 컨퍼런스와 쇼룸, 채용관 등의 부대행사가 준비되어있습니다.



▼ 클릭하시면 2016 호텔페어 참관 및 컨퍼런스 참가 신청 링크로 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