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퍼런스] 2023년 기획관

Narrative of High-end Space

by 스튜디오 캔(STUDIO CAN)

[레퍼런스] 2023년 기획관

Narrative of High-end Space

by 스튜디오 캔(STUDIO CAN)

Narrative of High-end Space
흡인력을 지닌 하이엔드 호텔 라운지 공간의 서사

영화의 첫 장면에 호기심이 생겨 감상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흥미진진해지는 구간에 진입합니다.
이때부터는 영화 속 세계로 완전히 빠지는 시간입니다. 어느새 긴장감이 고조되고 다음 장면에는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기대감에 부풉니다.
이즈음 되면 결말을 확인하고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기 전까지는 잠시 멈출 수도, 자리를 뜰 수도 없습니다.

공간에도 이러한 기승전결의 서사(Narrative)가 존재해야 사람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궁금증을 유발하는 도입부를 지나면 곧장 마주하게 되는 새로운 장면에 발길이 멈추게 되고,
가까운 곁 어느 틈 사이로 복선처럼 깔린 두근거림이 오버랩(Overlap) 됩니다. 이내 들어선 공간에서는 생각지 못했던 의외성에 시선을 압도당합니다.
가벼운 스텝으로 사뿐히 딛고 올라선 플로어(Floor) 위에서 잠시 숨을 고른 후, 미로처럼 연결되어 우리를 리드하는 동선을 따라가다 보면 마치 장면 전환을 하듯
감각적인 색과 패턴을 입은 곡선의 벽체가 사이사이에 서 있습니다. 오브제처럼 세팅된 가구와 조명, 예술 작품, 플라워 어레인지먼트의 매칭은
공간을 한층 드라마틱한 장면으로 연출합니다. 바로 미쟝센이 완성되는 순간입니다.

하이엔드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호텔 신(Scene)에서 흡인력을 지닌 공간의 서사가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대해 VIP 라운지 설계와 함께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들이 조화를 이룬 디자인을 예시로 소개합니다. 공간 속에 완벽하게 녹아든 플롯(Plot)이 인상에 남아 다시금 찾게 되는
아주 특별한 호텔 VIP 라운지를 경험해 보세요.

공간구성

Collaboration

Space Designed by 스튜디오 캔(STUDIO CAN)

· 스폰서쉽 브랜드 발페인트(VALPAINT), JCC 패브릭벽지(JCC interior FABRICS), 신명마루(Quick·step), 세라핌컴퍼니
· 협업 브랜드 디사모빌리(disamobili), 플로스(FLOS), 아템포(a.tempo), 라플렌(Laplain), A.LIVE
· 전시 기획 세라핌컴퍼니, 도팅컴퍼니

참가기업 #01

스튜디오 캔(STUDIO CAN)

스튜디오캔은 건축 인테리어 분야의 전문 디자이너들이 모여 독창적이고 지속가능한 건축 공간을 만들어내는 창작 집단입니다. STUDIO CAN의 ‘CAN’ 또한 이러한 자사의 지향점을 나타낸 ‘CREATIVE ARCHITECTS NETWORK’를 의미합니다. 건축을 전공하고 건축 실무를 쌓은 부부 건축가이지만,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의 역량도 인정받으며 건축과 인테리어, 스타일링까지 통합적으로 디자인하는 토털 공간디자인 사무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Why? Why Not!’의 모토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이유와 방법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기존과 전혀 다른 방식의 아이디어를 동시에 진행하며 다각도의 접근과 해석을 통해 작업합니다. 이러한 유연한 사고를 통해 내/외부 공간의 경계가 없는 공간디자인을 실현시키고자 합니다.
이처럼 독창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공간의 성격을 재정의하고 고객의 취향을 존중하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지닐 수 있는 타임리스(Timeless)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고객과의 밀도 있는 피드백을 통해 자사의 디자인 철학과 고객의 니즈 사이의 조화를 찾으며, 상상 그 이상의 결과물을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Homepage : www.studiocan.net    E-mail : cjs.studiocan@gmail.com    Tel : 070-8834-4776 / 010-3362-1465

나애나 대표
가천대학교 건축학과 겸임교수
서울대학교 대학원과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학업을 마쳤다. 중원건축, 삼우건축, Merriman Anderson Architects에서 실무를 쌓고 현재 스튜디오캔을 이끌며 ‘Why? Why not!’ 의 모토아래 기존의 질서와 관습에서 탈피하는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최정석 대표
건축사 KIRA I 서울시 공공건축가
서울대학교와 동대학원,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학업을 마치고, 삼우건축, Laguarda Low Architects, IDR architects, 토문건축을 거쳐 현재 스튜디오캔을 이끌고 있다. 2022년부터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하고 있다.

참가기업 #02

발페인트(VALPAINT)

VALPAINT는 1974년 이탈리아에서 설립된 친환경 데커레이션 페인트 전문 브랜드입니다. 우리는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인테리어 시장에 새로운 가치와 아름다움을 전달하고자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VALPAINT는 환경 보호와 사용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이에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여 환경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항상 고려합니다. 또한 엄격한 품질 관리 절차를 거쳐 제품을 생산하며,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통해 높은 품질과 성능을 유지합니다. 동시에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적용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을 제공합니다.

VALPAINT는 고객과의 긴밀한 협력을 중요시합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항상 열려 있으며, 고객의 의견과 피드백을 소중히 받아들입니다. 고객과 함께하는 혁신과 성장을 추구하며, 새로운 건축 및 인테리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고객의 아름다운 공간 창출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40여 년간 국내 페인트 시장에 다양한 공구와 자재를 유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친절한 고객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여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합니다. 고객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사용자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안하게 만들어가는 파트너입니다. VALPAINT는 최종 소비자와 인테리어 디자이너, 시공자까지 포함한 모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아름다움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Homepage : valpaint.kr Tel : 1600-1589 Address : 서울시 동대문구 한천로 30 (장안동) 3층

참가기업 #03

JCC interior FABRICS

JCC interior FABRICS는 높은 라이프스타일과 지속적이고 친환경적인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하이엔드 벽지 내장재 브랜드입니다.

JCC는 실내인테리어의 기본이자 기초가 되는 벽에 집중하였습니다.
쉽게 훼손되고 오염되는 벽지, 통기가 되지 않는 벽지, 유해물질을 동반한 접착제 시공, 짧은 폭으로 발생되는 수많은 이음매.
JCC는 기존 벽지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오직 벽지만으로 완성도 높은 공간을 탄생시키고 싶었습니다.
실용성과 기능성을 넘어 심미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 JCC 패브릭벽지가 인테리어 영역에 자리매김한 이유입니다.

JCC 패브릭벽지는 높이 3m, 폭 50m의 장폭벽지로 기존 벽지가 가지고 있던 짧은 폭으로 인해 발생되는 이음매가 생기지 않습니다.
패브릭 – 통기성 접착제(WEB) – 스펀레이스 부직포 – 통기성 접착제(WEB) 4개의 레이어가 배접되어 있어 시공 시 별도의 접착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JCC interior FABRICS는 지속가능하고 내구성 있는 내장재로서
친환경적인 인테리어는 물론 패브릭 벽지만으로도 손쉽게 완성도 높은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Blog : blog.naver.com/jcckorea Instagram : www.instagram.com/jcc_interiorfabric/ E-mail : sales@jcckorea.com
Tel : 1644-4642 Fax : 02-804-6252 Address : 경기 김포시 황금3로 7번길 30 30 Showroom :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1길 31 석심빌딩 1층

참가기업 #04

신명마루(Quick·step)

(주)신명마루는 1994년 창립 이래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바닥재 수입 및 유통, 시공을 전문으로 해온 기업입니다.

우리가 발을 딛고 생활하는 바닥은 단순한 인테리어 요소가 아닌 쾌적한 공간을 완성하는 가장 중요한 마감재라는 확신으로 세계 유수의 품질 좋은 브랜드를 발굴하고 자체 브랜드 마루를 연구, 개발하는 등 최고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주)신명마루는 ‘퀵스텝’ 제품의 국내 독점 수입 유통사이며, 철저한 검증을 통해 최고의 제품을 엄선하여 국내 소비자들에게 소개합니다. 마루 및 바닥재의 세계적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벨기에 UNLIN社에서 생산하는 퀵스텝 제품은 수 백 가지의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고, 설치 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 마루 사용에 있어 걱정이 필요 없는 ‘기능성’,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친환경성’ 등이 우수한 마루 트렌드를 선도하는 최상의 제품입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과 개개인의 취향에 맞춘 바닥재에 대해 다양한 기준으로 연구하고 고민하며,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최상의 바닥재 및 마루 제품을 공급해 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Instagram : www.instagram.com/shinmyeongf/ Blog : blog.naver.com/shinmyeong_f
Homepage : www.quick-step.co.kr E-mail : shinmyeongf@gmail.com Tel : 02-537-6875~6 Address : 서울 서초구 사평대로 26길 8, 2~3층

참가기업 #05

세라핌컴퍼니

세라핌은 ‘아트 & 공간 융복합 기획사’로서 아트 유통을 넘어 공간과 아트 사업을 융복합으로 결합시켜 다양한 비즈니스를 기획, 운영함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한국 아트 시장의 대중화는 물론 아트 X 공간의 새로운 융합과 관련한 다양한 시도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업공간에 어울리는 최적의 아트 작품 및 아티스트를 콜라보 형식으로 접목시켜 상업 공간을 더욱 다채롭고 이색적인 공간으로 변모시키는 현장 기획과 전시, 콜라보 프로젝트 등을 총괄 진행합니다.

또한 아트와 연결하여 기업 브랜드, 제품 및 사업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아트콜라보 브랜딩 프로젝트를 기획, 제공합니다.
세라핌은 아티스트들의 지적재산 및 아티스트 활동 저변을 확대하여 작품과 아티스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 및 한국 아트시장의 대중화를 실현함으로써, 한국 아트의 부흥을 넘어 K-POP을 잇는 K-ART의 세계화를 선도하려고 합니다.

Homepage : seraphim.kr Instagram : www.instagram.com/seraphim_mkt/ E-mail : info@seraphim.kr
Address : 서울 양천구 목동서로225, 대한민국예술인센터 4층 Gallery : 청담_갤러리컬린 / 목동_로운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