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정보

1day
라이즈호텔-2

Jaisun Ihm 총지배인
RYSE HOTEL General Manager

Hospitality 시장에서 ‘라이스프타일’의 컨셉을 도입한 이래로, 어떻게 라이프스타일이 접목될 수 있을지에 대한 많은 의문이 있었다. RYSE호텔은 라이프스타일 호텔로써 입지를 구축하며 호텔 내의 모든 활동에 독창적인 에너지를 쏟았다. 홍대의 문화를 머금은 거리 패션, 인디 음악, 미술을 즐기는 전세계적인 사람들을 끌어당기며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RYSE호텔은 중점을 두고 있다.

알리바바-신규

Mr. Ray Wang
Alibaba Fliggy-Hotel Business (Deputy General Manager)

알리바바 스마트호텔은 알리바바의 여행 플랫폼 플리기(Fliggy), 첨단기술 연구기관 다모아카데미, 클라우드 서비스 알리윈 등이 협력해 만들어졌다. 호텔 전체에 설치된 신분 식별 시스템으로 프런트를 비롯해 어떤 직원의 도움 없이 모든 것이 자동으로 작동되는 시스템이 어떻게 운영 되고 있는지 또한 객실 내 AI음성인식 기기 티몰지니에 대해 공유할 예정이다.

STR

Christine Liu
STR ( Regional Manager – North Asia)

STR(Smith Travel Research)는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회사로 호텔 업계를 위주로 시장을 분석한다. 이번 세션에서는 STR에서 바라본 한국 호텔 시장의 동향을 공유하며 더불어 APAC(아시아태평양지역)를 포괄하는 시장의 수요, 공급, 파이프라인, 탑라인성능, 수익성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SK

유영미 팀장
SKT

SK텔레콤에서는 AI스피커인 NUGU를 출시하였으며 600만 명 정도의 사용자가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텔 업계에 AI가 적용된 사례 중심으로 SK텔레콤 NUGU의 Use Case와 계획을 공유하고자 한다.

워커힐연사로고

이수정 마케팅 & 브랜드 파트장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전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하다는 W 브랜드와 높은 글로벌 인지도를 갖춘 쉐라톤 브랜드와 작별한지 2년.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체인을 떠나면 최소 3~4년간은 10% ~ 50%까지의 매출 하락은 각오해야 한다는 통설을 뒤엎고, 꾸준히 매출 신장을 이어가고 있는 워커힐의 성공기를 실무자의 입장에서 들어보려 한다. 특히 독립 첫해부터 플러스 신장을 이어가고 있는 Transient Segment 성공의 비밀, 론칭 이후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꾸준히 입소문을 이어가며 빠른시간내 핫 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더글라스 하우스 마케팅 이야기 등을 말할 예정이다.

2day
KPMG

석봉길 부장
삼정 KPMG

최근 다양한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과 과잉공급, 금리 인상 등으로 국내 부동산 경기가 상당히 침체되어 가고 있다. 이에 새로운 비즈니스로서 호텔 브랜드 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호텔 브랜디드 아파트먼트(Hotel Branded Apartment) 상품이 조명받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대한 동향 및 주요 사례, 개발 시 주요 고려 사항에 대해서 공유할 것이다.

IDEAS

Peisi Chen
IDEAS

전자상거래, 온라인여행 및 유통 분야에서 15년 이상의 경험을 기반으로 한 호텔 비즈니스 개발과 홍콩, 마카오, 대만, 태국 및 한국의 호텔에서 수익 관리를 하며 쌓은 노하우를 통해 호텔의 이익 최적화 방안에 대해 논하고 사례에 관하여 공유하고자 한다.

데마코

이진형 대표
데이터마케팅코리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내부, 외부, 공공 등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데이터는 결합하면 할수록 더욱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분석 난이도는 높아진다. 호텔 산업에 필요한 데이터에 대해 ‘무엇을 위해’, ‘어떻게 활용’ 할 것인지 고민하고 그 방향을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케이티

김홍준 팀장
KT AI 플랫폼사업팀

국내 최초로 유일하게 호텔공간에 적용한 KT의 인공지능 서비스 사례를 소개한다. RMS 연동을 통한 음성인식 객실제어를 하고, PMS 연동을 통해 어메니티, 컨시어지 서비스 요청, 음악, 유튜브 등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까지 음성으로 사용이 가능한 노하우를 소개한다. AI호텔 서비스 도입으로 호텔경영 차원의 인력 운영 효율화 및 이미지 제고 등의 다양한 장점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소개한다.

아마존웹

김선수 이사
아마존웹서비스 사업개발팀

2019년은 본격적인 미래 시대로 가는 준비를 해야 하는 해가 될 것이다. Amazon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이하여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대해 논하며 인공지능 기술(Alexa)을 기반으로 한 고객 경험 차별화 방안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고객 대응 시스템(Amazon Connect)에 대해 설명해줄 것이다.

IBM

Steve Peterson
IBM (Thought Leader – Travel & Transport)

IBM은 ‘Hotel 2020: The Personalization Paradox’라는 연구를 통해 호텔 업계의 백엔드 시스템의 표준화이 필요성에 대해 논한다. 호텔 산업에서 백엔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투수객 개인에 최적화된 서비스에 대해 시행하고 있는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 소개를 시작으로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 공유해줄 것이다.

3day
디자인스튜디오

김종호 대표
디자인스튜디오

김종호 디자인스튜디오 대표(한국실내건축가협회 제18대회장)는 실내 건축 분야에서 돋보이는 존재다. 호텔 브랜드들의 디자인 아이덴티티(Design Identity)에 대하여 분석한다.최근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호텔브랜드 전략의 변화와 다양한 마케팅 분석을 통해 트렌드의 변화를 이해하고 상품 가치를 높이는 디자인에 관하여 이야기할 예정이다.

UDS

Norito Nakahara Creative Director
UDS

1992년에 설립된 일본건축사무소 UDS(Urban Design System)는 한중일 3개국에서 진행한 호텔 카푸치노(한국), Claska(일본 도쿄), Hotel Anteroom(일본 교토), 무지호텔 MUJI Hotel(중국 베이징) 프로젝트 등을 논하며 최근 이슈가 된 호텔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도큐세케이

모리노부 사토(Morinobu Sato) 대표 건축가
TAE (Tokyo Architects & Engineering)

건축의 공간과 외부의 자연을 연결하는 테라스, 이로써 풍경과 건물이 하나로 어우러져 자연으로 녹아들 것이라고 확신한다. 설계하는 데 있어서 중요시한 것은 배치 계획이다. 눈높이에서의 치밀한 배치 계획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리노부 사토 건축가를 통해 유일무이한 리조트를 만드는 필수요건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간삼

이효상 이사 & 건축가
간삼건축

최근 20~30년이 경과된 국내 특급호텔들의 리모델링 주기가 도래하면서 호텔 리뉴얼의 형식에 따른 분류에대해 설명하고 호텔 전문 건축가로써 새로운 리모델링 설계 프로세스 방법을 제안할 것이다.

야놀자

조세원 상무
Yanolja CBEO (Chief Brand Experience Officer)

밀레니얼 세대의 부상, 취향의 다변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발달에 따라 Hospitality 산업을 둘러싼 소비자들의 생각과 행동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하고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해온 대표 숙박앱 야놀자가 Global R.E.S.T. Platform 을 선언한 이유, 온라인 플랫폼을 넘어 오프라인 공간 플랫폼으로 나가고자 하는 비전을 공유하고자 한다. 야놀자가 만들어 가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호텔, heyy, _______ 를 통해, 새로운 여행 트렌드를 유연하게 담아내면서 숙박 공간의 본질 가치를 지켜내는 새로운 실험을 소개한다.

퍼셉션-최소현대표

최소현 대표
퍼셉션

크리에이티브 컨설팅 그룹 퍼셉션의 대표로 브랜드경험디자인과 디자인매니지먼트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성공적인 호텔브랜딩을 위한 고객경험설계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어떠한 기획과 과정을 통해 플레이스 캠프 제주 디렉팅이 완성될 수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